홍콩도 스테이블코인 법안 통과

BTCC

홍콩기와 오성홍기. 연합뉴스

미국이 스테이블코인 규율 법안 ‘지니어스(GENIUS)’법이 상원의 첫 문턱을 넘은 가운데 홍콩도 유사한 법안을 최근 통과시키면서 스테이블코인 패권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26일 홍콩 금융관리국(HKMA)에 따르면 홍콩 입법회는 21일(현지 시간) 첫 스테이블코인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은 법정화폐 연동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는 경우 HKMA 등록을 의무화하고 발행량 이상의 준비금을 보유하도록 규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법 시행은 올해 하반기로 예정됐다.
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법안이 중국의 위안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염두에 둔 전략적 포석이라는 해석도 제기된다. 외신에 따르면 최근 중국 공산당 중앙당교 산하 학술지에서도 위안화 스테이블코인의 필요성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병윤 DSRV랩스 미래금융연구소장은 “중국의 디지털화폐(CBDC)는 사실상 국제화에 실패했다”며 “중국 본토와 외부를 잇는 홍콩의 역할을 감안하면 이번 조치는 미국 달러 디지털 패권에 맞서는 새로운 실험으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월가 은행들 “공동 스테이블코인 발행 검토” 가상자산 사업 본격화…”번 돈보다 더 썼다” ETF 출혈경쟁 ‘심화‘ [AI PRISM*금융상품 투자자 뉴스]통제 불가한 ‘다크 스테이블코인’ 온다美 월가 은행들, 암호화폐 사업 본격화…공동 스테이블코인 발행 검토”은행이 스테이블코인 직접 만든다”…美 예금 기반 달러토큰 실험

Related Posts

업비트, 예치금 이용료율 연 1.3% 확정…분기마다 지급

업비트 예치금 이용료 지급 관련 공지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이용자의 원화 예치금에 연 1.3%의 이용료를 지급하기로 확정했다.19일 업비트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19일 일마감잔고부터 연 1.3%의 이용료를 적용해 3개월마다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급시기는 매 분기 첫 날로부터 10일 이내다. 업비트는 “예치금 이용료는 유효한 고객확인정보가 있는 국내 거주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다”며 “이용료율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Load More Posts Loading...No Mor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