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코인(PI) 자료사진. 본 기사와 무관.
[CBC뉴스]파이코인(Pi) 시세가지난주 강세를 보이며 3월 14일(현지시간) KYC 마이그레이션 마감일 전에 10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해외 코인매체 코인게이프는 "파이코인가격은 지난주 53% 상승하며 지난 3월 1일(현지시간)기준 2달러에 거래를 시작했다. KYC(고객 신원 확인) 및 메인넷 마이그레이션 마감일이 다가오면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Pi 네트워크 팀은 최근블로그 게시글을 통해 이번 마이그레이션 기간이 남아있는 Pi 코인을 보유하려면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해당 기간이 지나면 미인증 잔액은 소멸될 예정이다.
Pi 네트워크 개발팀은 이전에 인증 기회를 놓친 비활성 사용자를 위해 마이그레이션 기간을 연장했다. 또한, 오픈 네트워크(Open Network)가 운영됨에 따라 모바일 지갑에 보관된 미인증 Pi가 보안상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번 연장이 마지막 기회임을 분명히 했다.
"Pi 네트워크 생태계의 포괄성, 공정성, 그리고 최대한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그레이스 기간을 한 차례 더 연장하여 2025년 3월 14일 오전 8시(UTC)까지 운영합니다. 이는 프로젝트 공식 출시 6주년과 맞물리는 시점입니다."
Pi 네트워크 측은 기존 연장 기간이 충분한 시간이었지만, 보안 및 탈중앙화 유지를 위해 마이그레이션을 반드시 종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해당 기한까지 KYC를 완료하지 않은 사용자는 미인증 잔액을 영구적으로 잃게 된다.
Pi 네트워크 운영진은 마이그레이션 연장이 필요했던 주요 이유로 다음을 들었다.
먼저초기 사용자의 재참여 유도다.Pi 네트워크는 초기에 생태계 성장에 기여했지만 현재 비활성 상태인 사용자들이 마지막으로 인증 및 마이그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는 설명이다.
다음으로포괄성 보장이다.Pi 네트워크의 목표는 보다 많은 사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다. 마이그레이션 기한 연장은 이 원칙과 부합한다는 것이다.
또KYC 절차 문제 해결에 대해서도 전했다.일부 사용자는 규제나 기타 기술적 문제로 인해 KYC 절차를 완료하지 못했다. 이번 연장은 이러한 사용자를 위한 추가적인 완충 역할을 한다는 부연이다.
마지막으로네트워크 강화에 대해서도 설명했다.인증된 사용자들로 구성된 탈중앙화 네트워크는 Pi 네트워크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핵심 요소다. 최대한 많은 사용자가 메인넷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Pi 네트워크 측은 이번 연장이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하며, 네트워크 정상화를 위해 더 이상 추가 연장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3월 14일까지 KYC를 완료하지 않은 사용자는 대부분의 모바일 지갑 잔액을 잃게 된다. 다만, 마이그레이션 기한 이전 6개월 동안 채굴한 Pi는 계속 보유할 수 있다.
즉, 오래된 미인증 Pi를 보유한 사용자는 반드시 기한 내에 조치를 취해야 한다. 마이그레이션 절차를 완료한 사용자만이 Pi 네트워크의 탈중앙화 블록체인 내에서 인증된 잔액을 유지할 수 있다.
Pi 네트워크 가격은 지난주 53% 상승하며 2월 23일(일) 1.20달러에서 3월 1일(토) 2.10달러까지 올랐다. 이에 따라 마이그레이션 마감일까지 Pi 가격이 10달러에 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현재 시장 반응은 프로젝트의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고 있다. 다만, 실제로 10달러까지 도달할지는 여러 요인에 달려 있다.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긍정적 요인으로는사용자의 증가 및 성공적인 마이그레이션, 네트워크의 확장성과 실사용 사례 증가 등이 있다.
부정적 요인은마이그레이션 목표 미달성, 메인넷 전환 후 유용성에 대한 불확실성을 들 수 있다고 한다.
Pi 네트워크 가격의 향후 방향은 아직 불확실하지만, 3월 14일 기한은 프로젝트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Pi 네트워크 가격은 지난주 53% 급등한 후 현재 1.95달러 부근에서 횡보하고 있다. 차트 분석 결과, 기술적 지표들은 엇갈린 신호를 보내고 있어 상승세가 유지될지 여부는 불확실하다.
한편 코인게이프가 전한 바에 따르면 파라볼릭 SAR 지표(추세 추종형 지표)는 1.1446달러에서 강세 신호를 유지하며 매수세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매도 압력 증가 가능성은2달러 부근에서 최근 붉은 캔들이 나타나며 매도 압력이 형성되고 있다는 부연이다. 만약 매수세가 지지선을 방어하지 못하면 1.50~1.60달러 구간으로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거래량 분석을 살펴보면최근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매수세가 약화되는 모습이라고 한다. 거래량 델타(Volume Delta)가 마이너스로 전환되며 매도 압력이 커지고 있다.
만약 매수세가 유입되어 2.50달러를 돌파할 경우, 3.20달러 저항선을 테스트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이후 10달러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기대할 수 있다고 코인게이프는 설명했다.
그러나 2달러를 유지하지 못하면 장기간 횡보할 가능성이 크며, 이는 마이그레이션 기한 전에 상승 돌파가 지연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본 기사는 투자 권유 기사가 절대 아닙니다. 해당 내용은 견해에 불과할 수 있으니 투자에 참고로 하거나 자료로 반영하시지 않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는 각자의 판단으로 선택해서 하는 것으로 최종적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본지는 절대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CBC뉴스 텔레그램 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