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암호화폐 시장 상승을 주도하고 있다 [사진: Reve AI]
[인포진 강진규 기자] 암호화폐(가산자산) 비트코인 가격이 다시 급등하며 주목받고 있다.비트코인(BTC)이 시가총액 1조8600억달러를돌파하며 구글을 넘어 세계 5위 자산에 등극했다.
⦁비트코인, 시가총액서 구글 추월…글로벌 자산 순위 5위
비트코인은 한때 10만9000달러를 넘어서며 시총 2조달러를 기록한 적이 있지만, 당시엔기술주들가치가 더 높아 이번처럼 전체 자산 순위가 상승하지는 않았다.이런 가운데 비트코인은 주요 저항선을 돌파하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코인데스크는 전했다.
비트코인 가격이급등하면서 암호화폐 관련 기업들의 주식도 상승세다.
⦁비트코인, 9만달러 돌파…암호화폐 관련 상장사 주식도 상승세
22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스트래티지(Strategy)와 코인베이스(Coinbase)는 각각 8~9% 상승했으며,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은 두 자릿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비트디어(Bitdeer Technologies)는 20% 급등했고, 비트팜(Bitfarms), 클린스파크(CleanSpark), 사이퍼마이닝(Cipher Mining), 마라홀딩스(MARA Holdings), 라이엇플랫폼(Riot Platforms)도 10~15% 상승했다.
비트코인 가격이 반등하는 흐름을 보이는 가운데미국 증시보다 금값과 더 가까운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비트코인, 나스닥보다 금처럼 움직인다…안전자산 될까
22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나스닥과의 상관관계가 줄어들고 금과 같은 움직임을 보이며 글로벌 경제 불안 속에서 새로운 피난처로 떠오르고 있다는 지적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암호화폐를 전통 금융과 통합하기 위한 정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특히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이 의회를 통과할 경우, 스테이블코인 발행사들은 은행 면허나 기타 규제 기관 허가를 의무적으로 받아야 한다.
⦁스테이블코인 규제 임박…美 암호화폐 기업들, 은행 라이선스 획득 추진
서클과 비트고(BitGo) 등 주요 암호화폐 기업들이은행업 허가 또는 은행 라이선스 취득을 추진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내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팍소스도 은행라이선스 획득을 검토 중이다.
유럽중앙은행(ECB)이 미국스테이블코인 확산이 유럽 금융 시장을 위협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U 중앙은행, "美 스테이블코인, 유럽 금융 시장 위협" 경고
ECB는 최근 발표한 정책 문서에서 미국이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유럽 시장에 밀어넣을 경우, 유럽 자본이 미국으로 유출되며 EU 금융 주권이 약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암호화폐 개혁이 유럽 시장을 흔들 수 있다는 점을 부각하며유럽연합암호화폐 규제(MiCA)를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국은행이 앞으로 가상자산 관련 입법 논의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스테이블코인 규제 등과 관련한 의견을 낼 예정이다.
⦁한은 "스테이블코인, 통화정책·금융안정 영향…별도규제 필요"
한은은 21일 공개한 '2024년 지급결제 보고서'에서 국내 가상작산 거래 현황과 규제 동향을 설명하면서 이런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밈코인. [사진: 트럼프 X 계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공식밈코인(TRUMP)이 또 구설수에 올랐다. 트럼프 밈코인(TRUMP) 토큰 보유자들이 백악관 만찬 발표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블록체인 분석 기업 난센 데이터를 인용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밈코인, 만찬 초대 발표에도 매도세 지속…1주일새 8억6900만달러 유출
난센에 따르면지난 7일 동안 트럼프밈코인은 8억6900만달러 규모유출을 기록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트럼프 토큰 상위 220명보유자들에워싱턴 DC 골프클럽 만찬과 백악관 투어 기회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지만, 투자자들이탈을 막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코인텔레그래프는 전했다.
⦁트럼프 밈코인, 대통령 만찬 행사 초대 소식에 하루 만에 70% 급등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공식 밈코인‘트럼프’ 토큰이만찬 이벤트 소식과 함께 급등했다. 23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트럼프 대통령이 워싱턴 D.C.에서 열리는 만찬에 트럼프 토큰 보유자 상위 220명을초대한다고 발표한 후, 트럼프 토큰은하루 만에 70% 상승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 민주당 존 오소프 상원의원은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고 나섰다.
⦁美 민주당 상원의원, "밈코인 보유자와 만찬은 트럼프 대통령 탄핵 사유"
25일(현지시간) NBC 보도에 따르면 오소프 의원은 타운홀 미팅에서 “대통령이 자신의 밈코인 보유자들에게 만찬 초청을 제공하는 것은 탄핵 사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오소프 의원은 민주당이 2026년 중간선거에서 하원을 장악하지 않는 한 탄핵 가능성은 낮다고 덧붙였다.
폴 앳킨스 SEC 위원장 [사진: AFP 연합뉴스]
폴 앳킨스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신임 위원장이 취임 후 첫 연설에서 암호화폐 산업을 지원하는 규제 정책을 강조했다고 코인데스크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폴 앳킨스 SEC 위원장 "암호화폐 규제, 의회 승인 기다릴 필요 없어"
SEC는 디지털 자산 혁신을 위한 새로운 증권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앳킨스 위원장은 SEC가 주최한 암호화폐 라운드테이블에서 의회가 암호화폐 시장 규제 법안을 마련하기 전이라도 SEC가 독자적으로 규제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암호화폐 태스크포스가 규제 변경을 모색하며 디지털 자산 기업과 지속적으로 회의를 갖고 있다고 24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美 SEC 태스크포스, 親트럼프 기업과 암호화폐 규제 논의
SEC 태스크포스는 암호화폐 회사 온도 파이낸스(Ondo Finance) 및 로펌 데이비스 폴크 앤드 워드웰(Davis Polk and Wardwell) 관계자들과 미국에서 상장된 증권의 래핑 및 토큰화 버전 발행·판매에 대해 논의하기 위한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한편 나스닥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디지털 자산을 규제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나스닥 "일부 암호화폐에 주식과 동일한 규제 적용해야"…SEC에 입장 전달
25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나스닥은SEC에 제출한 의견서를 인용해, 일부 암호화폐를 '금융 증권'으로 분류하고 기존 규제를 그대로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나스닥은 "디지털 형태로 발행되더라도 본질이 주식과 동일하면 동일한 규제를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토큰화 시장이 부동산 금융의 핵심 축으로 부상하며, 2035년까지 4조달러(약 574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부동산 토큰화 시장 폭발적 성장 전망…2035년까지 4조달러 규모
24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가 인용한 딜로이트 금융서비스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부동산 토큰화 시장은 현재 3000억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27%의 성장률을 기록해 2035년까지 4조달러 규모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솔라나 [사진:셔터스톡]
솔라나 블록체인 기반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이 22일(현지시간)128억달러를 돌파했다.
⦁솔라나 기반 스테이블코인 시총 128억달러 돌파…전월 대비 5% 증가
디파이 데이터 플랫폼 디파이라마(DeFiLlama)에 따르면 솔라나 스테이블코인 시총은 7일간 1억6600만달러, 한 달간 5% 증가한 수치다.
이더리움 코어 개발자들이 펙트라 다음에 있을 업그레이드인 퓨사카(Fusaka) 하드포크에서 메인넷가스 한도를4배 늘리는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더리움 가스 한도, 1억5000만으로 확장 추진…퓨사카 업글에 포함될 수도
이더리움 개선 제안(EIP) 9678에 따르면 가스 한도를1억5000만으로상향하는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암호화폐 투자를 인공지능(AI)이 대신관리해준다면 어떨까.
⦁AI에 암호화폐 투자 맡길 수 있나요?…87% "있다"
24일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가상자산 데이터 제공 플랫폼코인게코 설문조사 결과, 대부분의 암호화폐 투자자는 인공지능(AI) 에이전트가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것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2632명의 설문조사 응답자 중 87%는 AI 에이전트가 암호화폐 포트폴리오의 최소 1/10을 관리하도록 허용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북한 해커들이 미국에 유령 회사를 설립하고 암호화폐 개발자들을 표적으로 삼는 정교한 해킹 작전을 벌이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북한 해커들, 美에 유령 회사 설립…암호화폐 개발자 겨냥
사이버 보안업체 사일런트 푸시에 따르면, 이들 해커는미국 뉴욕과 뉴멕시코에 '블록노바스(Blocknovas)'와 '소프트글라이드(Softglide)'라는 가짜 회사를 등록했다. 이들은라자루스 그룹 소속 해커들로 밝혀졌다.
[사진: 빗썸]
빗썸이 멈췄던 인적분할을 다시 추진한다. 거래소 사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동시에, 신사업은 기민하고 독립적인 체계로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복안이다.
⦁빗썸 인적분할 재추진…거래소와 신사업 부문 분리
빗썸은 21일 인적분할을 위한 증권신고서를 제출했음을 공시하고, 오는 7월 31일을 분할기일로 신설법인 설립에 나선다. 이번 분할로 존속법인인 빗썸은 거래소 운영 등 기존 핵심사업에 집중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신설법인은 신사업 진출 및 투자 등을 적극적으로 단행해 수익을 다각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오픈게임 재단(OGF)는 블록체인 게임에 특화된 독립 메인넷인 크로쓰의 첫 번째 메인넷 '어드벤처'를 공식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오픈게임 재단, 크로쓰 메인넷 '어드벤처' 공식 출시
이는 크로쓰 생태계 구축의 본격적인 출발점으로, 전 세계 게임 개발자와 플레이어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크로쓰 메인넷은 단순한 블록체인이 아닌 '게임을 위한 프로토콜'이다.
좌측부터 하이서울기업협회 백미소 센터장,맘이랜서 김현숙 대표,아키아카 김영수 본부장,국립공주대학교 조영훈 교수, ABC임주영 사업총괄리더 [사진: 안랩블록체인컴퍼니]
안랩 블록체인 자회사인 안랩블록체인컴퍼니(ABC)가 23일 안랩 판교 사옥에서 차세대 디지털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차세대(NextGen) 융합 펠로우십’ 참여기관과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안랩블록체인컴퍼니, 차세대 디지털 기술 인재 양성 다자간 업무협약
‘Next Gen 융합 펠로우십’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2025년 청년일경험 ESG 지원형 사업’ 일환으로, 청년들에게 디지털 신산업 분야 직무 교육과 실무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가상자산 거래소 포블게이트는 ‘출금 수수료 선택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포블, ‘출금 수수료 선택 기능’ 도입
출금수수료 선택 기능은 거래소 이용자가 자신의 가상자산을 출금할 때 수수료로 지불할 자산의 종류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인포진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