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CBC뉴스]리플(엑스알피 XRP)의 스테이블 코인의 점유율이 늘어나면 향후 XRP 가격이어떤 시세 움직임을 보일지 관심이 쏠린다.
해외 코인매체 코인게이프는 "거시경제 악재로 하락 압력을 받고 있는 XRP이지만, 상승 재료도 풍부하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 종료,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 통합 가능성, 그리고 최근에는 스테이블코인 시장 성장 전망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꼽힌다"고 밝혔다. 특히 스탠다드차타드(Standard Chartered)는 스테이블코인 시장이 2028년까지 2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고 한다.
만약 리플(Ripple)의 스테이블코인 RLUSD가 이 시장의 50%를 차지한다면, XRP 가격은 어디까지 오를 수 있을까?
스탠다드차타드는 최근 보고서에서 스테이블코인 시장이 향후 3년 내 지금보다 10배 성장해 2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성장의 배경으로는 미국의 우호적인 법안, 특히 'GENIUS 스테이블코인 법안' 도입이 꼽혔다.
보고서는“미국이 스테이블코인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면, 스테이블코인 발행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현재 2,300억 달러 수준인 공급량은 2028년 말까지 2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RLUSD 같은 미국산 스테이블코인의 성장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RLUSD는 현재 시가총액이 약 2억 9,300만 달러로, 전체 스테이블코인 시장의 0.12% 수준이다.
스탠다드차타드는 RLUSD가 2028년까지 1조 달러 시가총액을 달성할 경우 XRP 가격이 12.5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예측했다. 분석가 Grok3는 RLUSD가 스테이블코인 시장에서 이 같은 위치를 차지할 경우, XRP의 국경 간 결제 역할이 대폭 강화될 것이라며 최대 50달러까지도 가능하다고 내다봤다.
그는 “RLUSD가 1조 달러 규모로 성장하면 XRP 생태계의 수요도 덩달아 커집니다. 이에 따라 XRP 가격은 2028년까지 24달러에서 50달러 사이에서 형성될 수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전망을 종합해 보면, 리플의 스테이블코인 RLUSD는 XRP 가격 상승의 핵심 동력으로 부각되고 있다.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하루 단위 차트에서는 XRP가 하락쐐기(Falling Wedge) 패턴 내에서 거래 중인 모습이 포착됐다. 이는 일반적으로 강한 반등 신호로 해석되며, 상단 추세선을 돌파할 경우 상승 전환의 신호가 될 수 있다. 반면 하단 지지선을 이탈할 경우 이 같은 기대는 무효화된다.
상대강도지수(RSI)는 과매도 구간에서 상승하며 50선을 시험하고 있어 매도 압력이 줄고 있다는 신호로 보인다. RSI가 50선을 확실히 넘는다면 강세 전환 가능성을 의미한다. AO 히스토그램 역시 점점 축소되고 있는데, 이는 약세 모멘텀이 약해지고 있다는 뜻이며, 추세 전환을 확실히 하려면 0선 위로 올라설 필요가 있다.
매수세가 매도세를 압도하면, XRP는 쐐기형 상단을 돌파하고 2.51달러(피보나치 50% 레벨) 저항선을 넘을 수 있다. 이 경우 3.40달러까지 추가 상승이 기대된다.
코인게이프는 "스테이블코인 시장이 2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과 RLUSD의 점유율 확대 가능성은 XRP의 중장기적인 가격 상승을 뒷받침하는 요소다. 단기 기술적 분석에서도 하락세가 끝나고 상승 전환의 신호가 포착되고 있어, XRP는 다시 한번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본 기사는 투자 권유 기사가 절대 아닙니다. 해당 내용은 견해에 불과할 수 있으니 투자에 참고로 하거나 자료로 반영하시지 않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는 각자의 판단으로 선택해서 하는 것으로 최종적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본지는 절대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네티즌 어워즈 투표하러 가기 ▶
★ 실시간 뉴스속보 – CBC뉴스 텔레그램 ▶
★ CBC뉴스 – gonewsi로 전 세계 타전 ▶
▮ CBC뉴스ㅣCBCNEWS 한동준 기자
저작권자 © CBC뉴스 | CBC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동준 기자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