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엑스알피) ETF 블랙록은 침묵 왜?…출시 현실화되면?

BTCC

리플(엑스알피 XRP)
리플(엑스알피 XRP)

[CBC뉴스]리플(엑스알피 XRP) ETF 승인 여부에 대한 관심이 쏠리는가운데 블랙록은 아직 침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해외 코인매체 코인게이프는 "리플(XRP) 관련 소송이 마무리되면서, 암호화폐 시장은 XRP 상장지수펀드(ETF) 출시 가능성을 두고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은 이에 대해 침묵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러한 태도가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고 밝혔다.

암호화폐 분석 계정 ‘All Things XRP’는 블랙록의 전략적 접근을 분석한 내용을 소셜미디어 X를 통해 공개했다. 블랙록의 침묵 이면에는 규제 문제, 시장 환경, 내부 전략 등 다양한 요소가 작용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블랙록이 XRP ETF 출시에 소극적인 주요 배경으로는 자사의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ETF 운용 성과가 꼽힌다. 현재 블랙록의 iShares 비트코인 트러스트는 300억 달러 이상의 운용자산(AUM)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더리움 ETF 역시 출시 두 달 만에 AUM 10억 달러를 돌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상황에서 블랙록은 추가적인 알트코인 ETF 출시로 인한 리스크를 감수하기보다는, 수익성과 안정성이 입증된 종목에 집중하는 전략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XRP는 수요, 유동성, 법적 명확성 측면에서 블랙록의 내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XRP 관련 소송에서 리플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항소를 철회하며 사건은 일단락됐지만, XRP가 증권에 해당하는지 여부에 대한 명확한 결론은 여전히 나오지 않았다. ‘증권’이라는 꼬리표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이상, 블랙록이 ETF 출시에 나서기에는 부담이 따른다는 평가다.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블랙록은 직접 XRP ETF를 추진하기보다는 그레이스케일, 프랭클린템플턴 등 경쟁사들의 행보를 관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들 회사가 먼저 규제 장벽을 돌파하면서 시장 반응과 리스크 수준이 확인되면, 블랙록은 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진입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2023년 블랙록의 XRP ETF 신청서가 유출됐다는 가짜 정보가 퍼지며, 블랙록은 공식 부인 성명을 내고 진화에 나섰다. 당시 해당 정보는 시장을 혼란에 빠뜨렸고, 블랙록 입장에서는 향후 유사한 PR 리스크를 경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수요 부족과 낮은 시장 점유율도 XRP ETF 출시를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로 지목된다. 그러나 All Things XRP는 블랙록이 향후 여건이 무르익을 경우 XRP ETF를 출시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

블랙록은 타이밍에 맞춰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으로 정평이 나 있다. 전문가 All Things XRP는 “블랙록이 ETF를 내놓는다면 단순한 참여가 아닌, 시장 지배를 목표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코인게이프는 "XRP ETF 출시가 현실화될 경우, 관련 시장의 급격한 가격 상승도 기대되는 대목"이라고 전했다.

[본 기사는 투자 권유 기사가 절대 아닙니다. 해당 내용은 견해에 불과할 수 있으니 투자에 참고로 하거나 자료로 반영하시지 않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는 각자의 판단으로 선택해서 하는 것으로 최종적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본지는 절대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네티즌 어워즈 투표하러 가기 ▶
★ 실시간 뉴스속보 – CBC뉴스 텔레그램 ▶
★ CBC뉴스 – gonewsi로 전 세계 타전 ▶

▮ CBC뉴스ㅣCBCNEWS 한동준 기자

저작권자 © CBC뉴스 | CBC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동준 기자

한동준 기자
다른기사 보기

Related Posts

베라체인, 열흘도 안돼 3억달러 규모 자본 유출…왜?

베라체인 웹사이트 갈무리.디파이 중심 레이어1 블록체인 베라체인이 대규모 자본 유출에 직면했다.9일(현지시간) 디파이언트 보도에 따르면 베라체인은 최근 9일간 3억800만달러 규모 순유출을 기록했다.이는 두 번째로 유출이 큰 아비트럼 대비 690%에 달하는 수준이다.하루 활성 주소 수(DAU)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토큰터미널(TokenTerminal)에 따르면 지난 3월 3일 6만명으로 정점을 찍었던 베라체인DAU는 현재 2만3000명으로…

Load More Posts Loading...No Mor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