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사진:셔터스톡]
[인포진 황치규 기자]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들에서 이더리움(ETH)가 빠르게 빠져나가고 있어 주목된다.
18일(현지시간) 디파이언트에 따르면 옵티미즘, 아비트럼, 베이스 등 주요 롤업 기반 네트워크에서 ETH 잔고는최근 몇 개월간 두 자릿수 비율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디파이리포트 창업자마이클 나도는 소셜 미디어 X(트위터)를 통해 “최근 레이어2 전반에 걸쳐ETH 잔액이 약 25% 줄었다”고 밝혔다. 옵티미즘의 경우 3월 대비 54% 급감했고, 아비트럼과 베이스도 각각 17%, 14% 하락했다.
L2비트 데이터에 따르면, 옵티미즘에 브리지된 ETH는 2025년 초 112만 개에서 6월 중순 56만6000개로 반토막 났다.
이는 지난해 ‘흡혈귀 공격’ 우려와는 반대되는 흐름이다. 당시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레이어2메인넷 수수료와 사용자 기반을 빨아들이며 이더리움 생태계를 훼손한다고 주장했다. 사이버캐피털 창업자저스틴 본스는 “레이어2는 ETH 사용자와 수수료를 훔치고 있다”며 “이더리움과 같다고 주장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지금은 지금은레이어2에서자금이빠지는 흐름이 두드러진다.나도는 ETH 이탈 배경이 명확하지 않다고 했지만, 코인베이스 프로토콜 전문가 빅터 부닌은 바이낸스가 자산을 메인넷으로 되돌리고 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바이낸스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90일간 스테이킹된 ETH 총액은 20% 이상 증가했다.
△인포진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