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인포진 황치규 기자]비트코인 레이어2 개발사 비트레이어 공동 창업자 찰리 후는 “오디널스, 레이어2, 리스테이킹 등 비트코인 서사가 과대포장됐다”며 “NFT 시장도 한때 급등했지만 지금은 완전히 사라졌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크립토슬램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NFT 거래량은 2024년 1분기 14억달러(USD)에서 2025년 1분기 2억8000만달러(USD)로 80% 감소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레이어2와 리스테이킹도 마찬가지다. 후는 “2024년 초 레이어2 프로젝트 80개 이상이 투자 유치를 시도했지만, 지금은 열기가 식었다”며 “리스테이킹 역시 2~3개 프로젝트만 살아남았다”고 말했다.
스택스 공동 창업자 무니브 알리도 “레이어2 허니문은 끝났다”며 “대부분 프로젝트들이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레이어2가 단기적 유행이 아닌 장기적 발전 일부라고 반박하고 있다.하이브리드 레이어2 개발사 빌드온비트코인(BOB) 공동 창업자 도미닉 하르츠는 “비트코인 디파이(DeFi)는 아직 초기 단계”라며 “현재 비트코인 시가총액 0.3%만 디파이에 활용되지만, 이더리움은 30%”라고 말했다. 헤미랩스 최고기술책임자(CTO) 맥스 산체스도 “비트코인 레이어2는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으며, 이더리움과 상호운용성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인포진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