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리즈, 미국 시장 진출 본격화 위한 ‘교두보’ 마련…"SEC와 스포츠 기반 웹3 서비스 제도권 안착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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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칠리즈
사진제공=칠리즈

[CBC뉴스]블록체인 기업 칠리즈가 미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 칠리즈는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공식 회의를 통해 미국 내 스포츠 기반 웹3 서비스의 제도권 내 안착 가능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4월 22일 진행됐으며, 같은 날 알렉산드레 드레이푸스 CEO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직속 디지털 자산 자문위원회 이사인 보 하인스와도 별도로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칠리즈는 2026년 북중미 FIFA 월드컵을 전후로 미국 시장에 재진입하기 위해 최대 1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을 공유했다. 논의가 본격화되면 미국프로농구(NBA), 미국프로미식축구리그(NFL), 내셔널하키리그(NHL), UFC 등 미국 시장에 스포츠파이(SportFi)와 팬토큰 도입을 적극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칠리즈는 그동안 스포츠 팬 참여 생태계 기반을 확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회를 창출해왔다.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을 통해 NBA 27개 팀, NFL 13개 팀, NHL 14개 팀, UFC, 나스카(NASCAR) 레이싱과 파트너십을 맺고 8000만 달러를 투자한 바 있다. 또한, 리오넬 메시와의 협업을 통해 팬토큰의 실질적 활용 가능성을 입증했다. 메시가 2021년 파리 생제르맹(PSG)과 계약 당시 받은 '환영 패키지'에 PSG 팬토큰($PSG)이 포함돼 주목을 받았다.

알렉산드레 드레이푸스 칠리즈 CEO는 "미국은 전 세계 스포츠 콘텐츠 산업의 중심이며, 정책 변화가 시장 흐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핵심 국가"라며, "이번 논의는 스포츠 산업 내 웹3 기술이 제도권과 접점을 형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 사례"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정책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 지금이야말로, 팬 중심의 디지털 생태계를 글로벌 스케일로 확산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칠리즈는 단순한 디지털 자산 발행을 넘어, 팬이 직접 팀 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스포츠 산업에 적용해 온 대표 기업이다. 지난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서는 아르헨티나, 포르투갈 등 주요 국가대표팀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팬토큰을 운영하며 수십만 명의 글로벌 팬이 팀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경험을 제공했다. 최근에는 일본시장에 팬토큰을 공식 런칭하고, 한국에서는 네이버 페이와의 협업으로 네이버 페이 월렛(칠리즈 체인)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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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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