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인포진 황치규 기자]MEV(Maximal Extractable Value)부작용 완화에 초점을 맞춘 이더리움프로토콜 에덴 네트워크(Eden Network)가 13일(현지시간) 공식적으로 모든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2021년 출범한 에덴 네트워크는이더리움 채굴자 및 검증자들에게 MEV를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인프라를 제공해왔다.
특히 2022년 9월 이더리움 머지(Merge) 업그레이드 이후 MEV-부스트(MEV-Boost) 릴레이 운영자로서PoS 기반 밸리데이터들이거래 순서를 효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하지만 에덴은"릴레이 및 블록 빌딩 공간은 극도로 경쟁적이며, 수익을 내는 운영자는 극소수에 불과하다"면서 "초기 모멘텀에도 에덴은성숙한 MEV 환경에서 입지를 유지할 수 없었다"고 종료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종료와 함께 에덴이 제공해온모든 주요 서비스들은더 이상 운영되지 않는다. 동시에 프로젝트 측은 EDEN 토큰 보유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에덴은보유 중인 전체 재무금 2000 ETH를 비미국인 EDEN 토큰 보유자들에게 분배할 계획이다. 분배율은 1 EDEN당 0.00001506 ETH이며, 분배는 9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인포진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