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무단 사용 및 재배포 금지.
[CBC뉴스]스팀달러(SBD)가 급격한 가격 상승과 거래 지원 종료 소식이 동시에 전해지며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업비트는 거래 지원 종료를 공식 발표하며 시장에 충격을 안겼다. 스팀달러는 17일 오전 9시39분 현재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원화마켓에서 9247원이다.
업비트는 2025년 2월 12일부로 스팀달러 KRW 마켓의 거래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해당 디지털 자산은 거래 지원 종료 이후 모든 주문(매수/매도)이 일괄 취소되고 에어드랍, 월렛 업그레이드, 하드포크 등 관련 서비스도 지원되지 않을 예정"이라며 이번 결정을 알렸다.
스팀달러는 지난 2024년 12월 30일 가상자산의 용도, 목적, 거래 현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거래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후 재검토 끝에 거래소는 "스팀달러에서 발생한 문제들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판단하며 종료를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거래 지원 종료 후에도 사용자는 30일간 자산을 출금할 수 있다.
이 같은 발표에도 불구하고, 이날 스팀달러는 강한 상승세를 기록하며 2484원이 올라 32% 상승, 9992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는 최근 시장 상황에서 이례적인 급등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거래소의 종결 결정과 맞물려 투자자들 사이에서 변동성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스팀달러와 관련해, 업비트는 거래 유의종목 지정부터 거래 지원 종료까지 프로세스를 명확히 했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이번 결정이 가격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가상자산 시장은 거래소 지원 여부와 정책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현재 스팀달러의 급등이 지속될지 또는 거래 지원 종료가 투자 심리에 부정적으로 작용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문제다. 투자자들은 출금 기한 및 변경 사항을 주의 깊게 확인해야 하며, 이번 사례는 가상자산 시장의 모범적인 관리 시스템 구현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본 기사는 투자 권유 기사가 절대 아닙니다. 해당 내용은 견해에 불과할 수 있으니 투자에 참고로 하거나 자료로 반영하시지 않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는 각자의 판단으로 선택해서 하는 것으로 최종적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CBC뉴스 텔레그램 가기 ▶
김민철 기자
김민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