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칼데라 웹사이트 갈무리]
[인포진 황치규 기자]서비스형 롤업 인프라(Rollup-as-a-service)기업 칼데라(Caldera)가 네이티브 토큰 ‘ERA’를 발행한다고 더블록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총 공급량은 10억개이며, 이 가운데 7%는 커뮤니티와 생태계 참여자에게 배분된다. ERA 토큰은 가스비 지불, 스테이킹, 거버넌스 투표 등에활용된다.
칼데라는 블로그를 통해 토큰 출시 전 클레임 사이트를 통한 등록을 완료한 사용자만 토큰을 받을 수 있다고 안내했다.
토큰 거버넌스는 점진적으로 탈중앙화구조로 전환된다. 향후 토큰 보유자들은 기술보안위원회 등 하위 위원회 구성원 선출에 직접 참여하게 된다. 칼데라 생태계는 케이맨 제도에 본사를 둔 칼데라 재단이 관리한다.
칼데라는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생태계에서 모듈형 운영체제를 제공해 롤업 체인 개발을 지원한다. 아비트럼, 옵티미즘, 베이스, ZK싱크 등 주요 레이어2 블록체인들에서맞춤형롤업 체인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들 체인을 상호 연결하는 인터체인 프로토콜 '메탈레이어(Metalayer)'도 지원한다.
2022년 설립된 칼데라는 현재 50개 이상롤업을 지원하고 있다.총 예치 자산(TVL)은 4억달러 이상이며, 누적 투자 유치액은 2500만달러다. 이 중 1500만달러는 지난해 피터 틸이 읶ㅡ는파운더스펀드가 주도한 시리즈A 투자다.
△인포진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