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비즈니스 [사진: 셔터스톡]
[인포진 황치규 기자]블록체인 기반으로 주택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피규어 테크놀로지 솔루션스(Figure Technology Solutions)가 올해 가을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고 디인포메이션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피규어공동창업자 마이크 캐그니(Mike Cagney)는 최근 인터뷰에서 “10억 달러를 유치하겠다”며 상장 계획을 밝혔다.조 바이든 행정부 시절 상장을 시도했다가 규제당국반발로 무산된 이후재도전이다. 당시 캐그니는 “문서에서 ‘블록체인’이라는 표현 대신 ‘데이터베이스’로 바꾸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밝혔다.
2018년 소파이(SoFi) CEO 출신캐그니가 창업한 피규어는올해 1분기 기준 연간 환산 매출 3억5500만달러,1억2100만달러 이익을 기록했다. 지난해대출 규모는 51억 달러로 전년 대비 50% 늘었다. 특히 최근 피규어는블랙록(BlackRock), 소프트뱅크, 타이거글로벌 등과 상장 전 미팅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피겨는 블록체인을 활용해 대출 기록을 단일 데이터베이스에 기록, 감사를 비롯한 운영비용을 절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출 자산을 유동화해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과정에서도 수익을 창출하며, 손실률은 평균 1% 이하로 유지되고 있다고 디인포메이션은 전했다.
△인포진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