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핫이슈] 美 스테이블코인 제도화…디지털 통화 패권 경쟁 본격화

BTCC

스테이블코인 법 서명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 연합뉴스]스테이블코인 법 서명하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 연합뉴스]

[인포진 강진규 기자]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았던 미국 가상자산(암호화폐) 3법이 하원을 통과했다. 특히 그중 스테이블코인 관련 법안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바로 서명했다.스테이블코인이 마침내제도권에 편입된 것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스테이블코인 법안인 지니어스법(GENIUS Act)에서명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지니어스 법은 스테이블코인달러 기반 자산 보유 요건, 500억달러 이상발행자에 대한 연간 회계 감사 의무, 외국 발행자에 대한 규제 기준 등을 명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 스테이블코인법 서명…업계 유력 인사들도 대거 참석

⦁트럼프, 스테이블코인법 서명…"달러 기축통화 지위 공고해질것"

서명식에서 트럼프는 “바이든 행정부 시절엔 암호화폐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고 절반은 이유 없이 체포되곤 했다”며 “이 법안은 미국이 글로벌 금융과 암호기술을 주도하겠다는 신호”라고 강조했다. 그는 법안 이름인 GENIUS가 “자신을 연상시킨다”고 농담도 덧붙였다.

미국의 스테이블코인 규제 입법 통과가 시각을 다투는 가운데 한국형 스테이블코인 입법의 파장에 관심이 쏠린다.

17일(현지시간) 미국 하원은 본회의를 열고 디지털자산 3법을 찬성 308표 대 반대 122표로 통과시켰다.

⦁스테이블코인 제도화 법안 美 상하원 통과…韓 영항은?

⦁美 가상자산 3법 하원 통과…트럼프 서명만 남아

하원 첫 절차표결에선 공화당 하원의 강경 보수파인 'Freedom Caucus' 소속 의원들 12인이 이탈하며 제동이 걸렸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11인 의원과 직접 만나 조율을 시도하며 2번째 절차표결서 가결됐다. 이후 하원 본회의에서 최종 통과됐다.

[사진: 셔터스톡][사진: 셔터스톡]

트럼프 행정부의 첫 디지털자산 법안은 3가지다. 스테이블코인의 포괄적인 규제안을 담은 ▲스테이블코인 규제법(GENIUS Act.), 미 연준의 CBDC 발행 및 금융 감시 기능을 금지하는 ▲CBDC 금지법(Anti-CBDC Act.), 디지털자산의 성격을 상품으로 구분해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관할로 두는 ▲디지털자산 명확성법(CLARITY Act.) 등이다.

폴 앳킨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미 하원의 암호화폐 법안 통과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고 17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 블록이 전했다.

⦁SEC 의장, 美 가상자산 3법 통과 환영…"명확한 도로 규칙 제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스테이블코인 제도화 법안인 지니어스(GENIUS)’ 법에공식 서명한 직후테더와 서클최고경영자들미국 내 본격 진출 계획을 밝혔다.

⦁테더 CEO "GENIUS법 준수할 것…美 특화 새 스테이블코인도 준비 중"

파올로 아르도이노 테더 최고경영자(CEO)는 “테더는 GENIUS법을 준수할 것”이라며USDT를 외국 발행자로서 법적 기준에 맞추는 작업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스테이블코인 시장이7500억달러 규모에 도달하면 전통 금융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스테이블코인, 7500억달러 규모 돌파 시 美 국채 시장 재편"

코인데스크는15일(현지시간) 스탠다드차타드보고서를 인용해 이같이 전했다. 보고서는 스탠다드차타드 디지털자산 리서치 책임자 제프 켄드릭가최근 미국 주요 금융 허브를 방문한 후 작성했다.

JP모건이 제이미 다이먼 CEO는 15일(현지시간)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JP모건 예금 코인(JPMorgan Depositcoin)과 스테이블코인 모두에 관여할 것"이라며 "이해하고 잘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JP모건 CEO, 스테이블코인 참여 확대 예고

다이먼 CEO는 스테이블코인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도, "스테이블코인은 현실이며, 이를 무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앤드류 베일리 영란은행(BOE) 총재가 세계 주요 은행들에게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자제하라고 경고하며, 이들이 금융 안정성과 화폐의 본질을 위협한다고 지적했다.

⦁영란은행 총재, 글로벌 은행에 스테이블코인 발행 경고…"금융 안정성 위협"

13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블록에 따르면 베일리 총재는 중앙은행이 주도하는 토큰화된 예금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민간 스테이블코인이나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도입보다 전통적인 화폐의 디지털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8일 블록체인법학회,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 디지털금융법포럼은 서울시 중구 법무법인 광장에서 '디지털자산 시장 현황과 주요 법적 과제'를 주제로 하계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사진: 손슬기 기자]18일 블록체인법학회,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 디지털금융법포럼은 서울시 중구 법무법인 광장에서 '디지털자산 시장 현황과 주요 법적 과제'를 주제로 하계 공동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사진: 손슬기 기자]

미국의 디지털자산 3법 통과로 전세계 디지털 통화질서가 전환기를 맞은 가운데, 기존 통화·외환정책의 정합성을 고려한국내 스테이블코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나왔다.

⦁"스테이블코인, 그림자 유동성 문제 커…통화·외환 정책 정합성 확보해야"

김종승 엑스크립톤 대표는 18일블록체인법학회,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닥사), 디지털금융법포럼이 '디지털자산 시장 현황과 주요 법적 과제'로 주제로 개최한 하계 공동 학술대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그는"스테이블코인의 발행 자본금을 5억원 또는 10억원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차원이 아니라 실제 당국의 통화정책과 외환정책의 정합성을 다 대비할 수 있는 구조로 처음부터 설계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시장이 4조달러를 돌파하며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현재, 시장은 앞으로의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을까. 관련 내용을 18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포스트가 전했다.

⦁암호화폐 시총 4조달러 돌파…알트코인 불장 언제쯤?

18일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코인게코(CoinGecko)에 따르면, 비트코인(BTC)이 전체 시장의 59.9%, 이더리움(ETH)이 10.8%를 차지하고 있다.

비트코인이 시가총액에서아마존을 제치고 세계 5위 자산으로 올라섰다. 18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 하원은 디지털 자산 시장 명확화법(CLARITY), 미국 스테이블코인 혁신법(GENIUS),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감시 금지법을 통과시키며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 신호를 보냈다.

⦁비트코인, 아마존 제치고 시가총액 5위 자산 등극…애플과 격차 좁혀

이 같은 규제 완화 기대감 속에서 비트코인 가격은 사상 최고치인 12만2600달러를 기록하며 시가총액 2조4000억달러를돌파했다. 이는 아마존(2.3조달러), 구글 모회사 알파벳(2.19조달러)을 넘어서는 수치다.애플과격차도 7300억달러까지 좁혀졌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자리한 사토시 나카모토 동상 [사진: 셔터스톡]헝가리 부다페스트에 자리한 사토시 나카모토 동상 [사진: 셔터스톡]

비트코인 창시자로 알려진 사토시 나카모토가 보유한 비트코인의 가치가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를 앞질렀다고 18일블록체인 매체 코인포스트가 전했다.

⦁비트코인 창시자 사토시, 세계 11위 부자 등극…빌 게이츠 제쳤다

블록체인 분석업체 아캄(Arkham)에 따르면 현재 사토시는 지갑에 시가총액 1320억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

테더USDT 달러 스테이블코인시가총액이 1600억달러를 돌파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테더 USDT 시총 1600억달러 돌파…절반 이상이 트론서 유통

파올로 아르도이노 테더 CEO는 USDT가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에서 필수적인 디지털 달러로 자리 잡고 있으며, 전 세계 4억명 이상이 사용하는 글로벌 스테이블코인으로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토큰화 촉진을 위한 일정 조건 아래 규제를 유예하거나 제외해주는 혁신 면제(innovation exemption)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美 SEC 의장, 토큰화 촉진 혁신 면제 도입 검토

폴 앳킨스 SEC의장은 기자회견에서 "자산의온체인 이동은 필연적이며, 토큰화될 수 있다면 반드시 토큰화될 것"이라며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일가가 밈코인($TRUMP, $MELANIA), NFT, 탈중앙화금융(DeFi) 플랫폼, 스테이블코인 USD1, 그리고 상장지수펀드(ETF)까지디지털 자산을 다방면으로 활용해 최소 6억2000만달러에서 많게는 10억달러 이상을 벌어들인 것으로 추정된다.

⦁"트럼트 일가, 암호화폐 사업으로 6~10억달러 벌었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일가가 암호화폐로 최소 6억2000만달러를 벌었을 것으로 추정했고 포브스는 트럼트 대통령 일가가 보유한 암호화폐 자산 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일 것으로 봤다.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보유량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더리움 ETF 보유량 사상 최고…시총 4% 점유

17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 블록에 따르면 블랙록과 그레이스케일을 포함한 ETF 발행사들이 보유한 이더리움이 총 495만 ETH에 이르면서, 이더리움 가격이 3400달러를 돌파했다.

비탈릭 부테린 가상 이미지 [사진: Reve AI]비탈릭 부테린 가상 이미지 [사진: Reve AI]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 비탈릭 부테린이 레이어2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성공을 위한 전략으로 '미니멀리즘'을 제안했다고 16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비탈릭 부테린 "레이어2 성공 열쇠는 미니멀리즘"

비탈릭 부테린은 레이어2 네트워크가 이더리움의 보안, 데이터 가용성, 검열 저항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자체적인 기능을 최소화하는 방향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설명했다.

⦁이더리움, 기업 재무 전략 핵심 부상…한달 새 2조원 쓸어담았다

한편 15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금융 앱 노원스(NoOnes)의 최고경영자(CEO)인 레이 유세프(Ray Youssef)는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이더리움이 기술 주식과 디지털 화폐의 요소를 결합한 것처럼 보이기 시작했다"라며 "이는 수동적 저장 수단 이상의 가치를 추구하는 재무 전략가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이라고 말했다.

미국 연방보안관(US Marshals Service)이 보유한 비트코인이 예상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美 정부 비트코인 약 3만개 보유…예상치 크게 하회

16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 블록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연방보안관이 지난 3월 기준 약 2만8988개의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는 약 34억달러 상당에 해당한다.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가비트코인 급등을 계기로 시가총액 1000억달러를 달성했다.

⦁코인베이스, 비트코인 상승 속 시총 1000억달러 돌파

코인베이스 주가는 14일(한국시간) 1.8% 상승한 394.01달러에 마감해 사상 최고 종가를 기록했다.

피터 틸(Peter Thiel) [사진: 위키미디어]피터 틸(Peter Thiel) [사진: 위키미디어]

암호화폐 거래소 불리시(Bullish)가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을 신청했다고 CNBC가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불리시는 피터 틸이 이끄는 파운더스펀드,틸 캐피털, 노무라, 마이크 노보그라츠 등이 투자한 기업으로, 2023년 암호화폐 뉴스 사이트 코인데스크를 인수하기도 했다.

⦁피터 틸 지원 암호화폐 거래소 불리시, 뉴욕증시 상장 신청

CNBC에 따르면불리시는2025년 1분기 기준 하루 평균 25억달러 규모거래를 기록하며, 비트코인·이더리움 현물 거래량 기준 상위 5개 거래소에 포함됐다.

스탠다드차타드가 글로벌 은행 중 최초로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현물거래 서비스를 기관 고객들을 대상으로 제공한다고 코인데스크가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탠다드차타드, 글로벌 은행 첫 비트코인·이더리움 현물 거래 서비스 시작

이번 서비스는 영국 지사를 통해 운영되며, 아시아와 유럽 거래 시간에 맞춰 제공된다. 회사 측은고객 수요에 따라 24시간 운영도 검토 중이다.

스트래티지(구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비트코인 상승세에 힘입어 시가총액 1284억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16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 블록이 전했다.

⦁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강세에 덩달아 들썩…시총 1284억달러 돌파

이날 스트래티지 주가는 나스닥에서 주당 455.90달러로 마감하며 3% 상승했고, 수익률은 최근 3개월간 36%, 1년 간 174% 급등했다.스트래티지는 60만1550 BTC를 보유한 비트코인 최대 보유 기업으로, 평균 매입가는 7만1270달러로 집계됐다.

유럽연합(EU)이 신설한 자금세탁방지기구(AMLA: Anti-Money Laundering Authority)가 7월부터공식 업무를 시작하며, 가상자산 사업자(VASP)들에 대한규제 시행을 예고했다.

AMLA는 특히 암호화폐 거래소, 수탁 지갑 서비스 제공업체 등에 대해 "새로운 자금세탁 방지 규정에 철저히 따를 것"을 경고했다.

⦁EU 자금세탁방지 규제 당국, 크립토 기업들에 고강도 규제 예고

AMLA 의장은 성명을 통해 “회원국은 각 플랫폼들실소유주 및 주주 배경까지 조사해 자금세탁과 테러자금 조달 위험을 차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 최대 국영은행인 스베르뱅크(Sberbank)가 암호자산 보관서비스(커스터디)에 본격 진출한다.스베르뱅크는 이와 관련해 러시아 중앙은행에 관련 규제안도 정식 제출했다.

⦁러시아 국영 은행 스베르뱅크,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 진출 추진

스베르뱅크는 “이번 커스터디서비스는 디지털 자산을 보다 안전하게 관리하면서도 기존 금융 시스템규제 원칙을 접목시킬 것”이라며“암호화폐를 금융계좌처럼 통제 가능한 방식으로 편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2025년 상반기 암호화폐 도난 피해가 급증하며, 범죄자들이 물리적 공격까지 활용하는 새로운 위협이 부상했다고 17일(현지시간) 경제매체 CNBC이 보도했다.

⦁암호화폐 범죄, 납치·협박까지 확산…피해 규모 3조원대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암호화폐 서비스에서 도난당한 금액은 이미 21억7000만달러(약 3조원)에 달하며, 연말까지 40억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4년 18억7000만달러를 훌쩍 넘어서는 수치다.

가상화폐 위믹스(WEMIX) 유통량을 조작했다는 혐의로 불구속기소 된 장현국 넥써쓰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이호정 기자]가상화폐 위믹스(WEMIX) 유통량을 조작했다는 혐의로 불구속기소 된 장현국 넥써쓰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선고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 이호정 기자]

가상화폐 위믹스(WEMIX) 유통량 조작 혐의로 기소된 장현국 넥써쓰 대표가 15일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장현국, 위믹스 유통 조작 1심 무죄…"자본시장법 적용 대상 아냐"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김상연 부장판사)는 15일 오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장현국 대표와 위메이드 법인에 대해 무죄를 선고했다. 앞서 검찰은 장 대표에게 징역 5년과 벌금 2억원, 위메이드에 벌금 5억원을 구형했었다.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웹3 사이버 보안 분야의 미래를 이끌 청년 인재와 기업들을 매칭하는 채용 연계 플랫폼, ‘업사이드 링크(UPSide Link)’를 오픈했다.

⦁업비트, 보안 인재 채용 연계 플랫폼 ‘업사이드 링크’ 오픈

‘업사이드 링크’의 인재풀은 두나무와 티오리가 함께 운영하고 있는 웹3 사이버 보안 인재 육성 프로그램 ‘업사이드 아카데미’의 수료생들로 구성됐다.

코스콤이 국내 자본시장에서 스테이블코인(Stable Coin) 발행 및 유통이 활성화될 것을 대비해 스테이블코인 기반 토큰증권(STO) 결제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지 검토에 나선다.

⦁코스콤, 스테이블코인 활용 토큰증권 결제 시스템 기술 개념검증

코스콤은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토큰증권 결제 시스템의 기술적 개념검증(PoC, Proof of Concept)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카이아 DLT 재단(Kaia DLT Foundation, 이하 카이아)은 오는 8월 1일부터 테더(Tether), 카카오페이(KakaoPay), 라인 넥스트(LINE NEXT)와 ‘제1회 대한민국 스테이블코인 해커톤’을 공동 개최한다.

⦁카이아, 테더·카카오페이·라인넥스트와 ‘스테이블코인 해커톤’ 공동 개최

이번 행사는 국내 웹3 핀테크 산업 내 스테이블코인 관련 혁신 비즈니스 모델, 우수 실사용 사례 발굴을 목표로 진행된다.총 상금 1억원을 제공하는 이번 해커톤은 원화 스테이블코인 아이디어톤(Ideathon)과 카이아 기반 USDT 해커톤(Hackathon), 두 부문으로 마련된다.

[사진: 코빗][사진: 코빗]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은 신한SOL뱅크 앱 내 가상자산 메뉴에 코빗의 가상자산 시세 및 콘텐츠 정보를 응용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공한다고 17일 밝혔다.

⦁코빗, 신한은행 앱 가상자산 메뉴 내 시세 정보 및 콘텐츠 제공

이번 협업은 금융 서비스와 가상자산 콘텐츠 간의 연결성을 강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다.

△인포진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

Related Posts

베라체인, 열흘도 안돼 3억달러 규모 자본 유출…왜?

베라체인 웹사이트 갈무리.디파이 중심 레이어1 블록체인 베라체인이 대규모 자본 유출에 직면했다.9일(현지시간) 디파이언트 보도에 따르면 베라체인은 최근 9일간 3억800만달러 규모 순유출을 기록했다.이는 두 번째로 유출이 큰 아비트럼 대비 690%에 달하는 수준이다.하루 활성 주소 수(DAU)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토큰터미널(TokenTerminal)에 따르면 지난 3월 3일 6만명으로 정점을 찍었던 베라체인DAU는 현재 2만3000명으로…

Load More Posts Loading...No More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