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InfoZzin]리플(엑스알피 XRP) 가격이 한 때 주요 저항선이던 2.32달러를 돌파하며 2.5% 상승했다. 해외 코인매체 코인게이프는 이 같은 움직임이 XRP ETF 승인 기대감, 그리고 파생상품 시장으로의 대규모 자금 유입 등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코인마켓캡 자료에 따르면 XRP의 거래량은 75%, 시가총액은 2.5% 상승해 각각 38억8천만 달러, 1374억8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2025년까지 XRP ETF가 승인될 가능성은 폴리마켓에서 90%까지 치솟았다. 이는 최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240일이 걸리는 기존 19b-4 절차 대신, 기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는 단일 절차를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 새 규정이 시행되면 승인까지 걸리는 기간이 75일로 줄어들 수 있으며, ETF 관련 업체 관계자는 로이터통신에 거래소들이 몇 주 안에 새로운 구조에 따라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코인게이프는 이러한 변화가 솔라나, XRP, 도지코인 등 디지털 자산 ETF 신청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XRP가 다음 ETF 승인 후보군에 포함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시장 활동이 활발해졌고, 이는 XRP 가격 상승의 또 다른 요인이 됐다. 코인게이프는 리플과 SEC가 서로 항소를 철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4년에 걸친 XRP 관련 소송이 마무리될 수 있다는 신호로 해석했다.
코인게이프 보도에 따르면, 캡사인(CapSign)의 CEO 매튜 로젠딘은 XRPL EVM 사이드체인에서 작동하는 온체인 벤처 지분 펀드를 새로 출시했다. 이 펀드는 링토에서 주당 125달러에 거래된 바 있는 리플 지분 470만 주를 담고 있으며, 총 가치는 약 5억8천만 달러로 추산된다.
델라웨어 시리즈 LLC 구조와 스마트 계약 기반으로 설계된 이 펀드는 투자자가 지분 매각이나 경영 결정에 실시간으로 투표할 수 있는 토큰 기반 거버넌스를 제공한다. 로젠딘은 “이런 규모의 실질적인 비상장 지분을 DAO 구조가 보유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고 코인게이프는 전했다.
한편, 코인게이프는 업비트에서 XRP의 거래량이 한 시간 만에 19억4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바이낸스의 9천만 달러를 크게 앞질렀다고 전했다. 이 거래량 급증과 함께 XRP는 2.36% 상승하며 2.28달러의 핵심 저항선을 돌파했다.
코인게이프가 인용한 코인글래스(Coinglass) 자료에 따르면, XRP 파생상품 시장의 미결제약정은 9.19% 증가해 51억5천만 달러에 달했고, 전체 파생상품 거래량도 81.07% 급증해 73억5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옵션 미결제약정도 14.6% 늘어난 반면, 옵션 거래량은 일시적으로 줄었다.
이는 단기 가격 모멘텀을 지지하는 요소로, XRP가 2.25달러 피보나치 지지선을 되찾은 점도 기술적 신뢰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분석가 카시트레이드(CasiTrades)는 “이번 지지선 회복은 투자 심리의 전환을 보여주며, 축적 국면이 끝났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고 코인게이프는 덧붙였다.
또한, 코인게이프는 리플이 현재 미국 내 은행 인가를 신청 중이라고 전하며, 인가를 받게 되면 규제된 금융서비스로의 확장이 가능해져 기관 투자자의 장기적 관심을 유도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날 2억1980만 XRP(약 5억 달러 상당)가 익명의 지갑 간에 이동하면서 고래 투자자의 움직임도 포착됐다. 이러한 대규모 거래는 종종 대형 보유자의 포지션 재조정과 연관돼 있다고 코인게이프는 전했다.
코인게이프가 전한 바 암호화폐 분석가 다크 디펜더(Dark Defender)는 “우리는 이미 한 발 앞서가고 있다”며 “XRP는 명확한 돌파를 이뤘고, 사상 최고가를 향한 길이 열렸다”고 언급했다.
[본 기사는 투자 권유 기사가 절대 아닙니다. 해당 내용은 견해에 불과할 수 있으니 투자에 참고로 하거나 자료로 반영하시지 않기 바랍니다. 모든 투자는 각자의 판단으로 선택해서 하는 것으로 최종적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본지는 절대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