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로커스체인
[CBC뉴스]로커스체인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상시 오픈 형태의 공개 테스트넷을개방했다. 이번 테스트넷은 로커스체인의 스마트 컨트랙트와 NFT 민팅 기능을 실사용 시나리오에 맞춰 집중적으로 점검하여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동시에 개발자 생태계를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로커스체인은 테스트넷을 통해 기술 시연을 넘어 실질적인 기술 검증과 개발자 참여를 통한 생태계 확장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테스트넷은 메인넷과 동일한 구조와 아키텍처를 갖추고 있으며, 네트워크 안정성과 확장성까지 종합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설계를 자랑한다. 이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개선과 디버깅을 진행하여 기술적 안정성이 확보된 요소부터 메인넷에 순차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테스트넷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개발할 수 있는 전용 IDE와 NFT를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개발자는 솔리디티 언어를 사용해 스마트 컨트랙트를 작성하고 다양한 조건에서 배포와 실행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별도의 학습 없이 기존 방식과 유사하게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하고 실행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부하와 안정성을 점검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보다 신뢰성 높은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사용자는 로커스체인의 범용 어셋 지원 기능을 활용해 NFT를 직접 민팅하고 토큰을 생성하거나 거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NFT 발행을 넘어 정보 기반 토큰으로의 확장까지 가능한 시스템으로 설계됐으며, 테스트넷 안정화 단계를 거친 후 적용될 예정이다.
로커스체인은 테스트넷을 통해 지난해 실사용 환경 테스트에서 입증한 수천 TPS의 처리 능력에 더해 솔리디티 등 범용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으로서의 기능도 함께 검증할 계획이다. 로커스체인은 탈중앙화와 고성능을 동시에 실현하여 경쟁 블록체인 프로젝트와의 차별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테스트넷은 AI 기술을 포함한 차세대 기술과의 통합 가능성도 시험하고 있다. 이는 실시간 AI 연동, 대규모 사용자 행동 기반 데이터 처리, 고빈도 트랜잭션 처리 등 기존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구현이 어려웠던 분야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게임, 메타버스, 디지털 자산 유통, 지식 콘텐츠 분야에서 로커스체인을 중심으로 새로운 생태계가 구축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로커스체인 관계자는 "탈중앙화 상태에서 수천 TPS를 실현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은 전 세계적으로 매우 드물다"며, "이번 테스트넷은 로커스체인의 기술력과 생태계 확장 가능성을 실제로 시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로 개발자와 생태계 참여자 모두에게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네티즌 어워즈 투표하러 가기 ▶
★ 실시간 뉴스속보 – CBC뉴스 텔레그램 ▶
★ CBC뉴스 – gonewsi로 전 세계 타전 ▶
▮ CBC뉴스ㅣCBCNEWS 권오성 기자
저작권자 © CBC뉴스 | CBC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권오성 기자
다른기사 보기